사용중인 윈도우 10 / 11 마이그래이션하여 그대로 다른 컴퓨터에서 부팅하는 방법

오늘은 사용중인 윈도우 10 또는 11을 통백업하여 그대로 다른 컴퓨터에서 부팅하거나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Hyper-v 가상머신에 장착하여 백업 된 윈도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오늘 소개 할 내용이 좀 긴데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사용중인 윈도우 10 / 11 통백업하여 그대로 다른 컴퓨터에서 부팅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중인 윈도우 10 / 11 마이그레이션 요약 설명

내용이 좀 길어서 간단하게 요약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은 용어가 좀 어려울 수 있는데 직접 해보시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1 사용중인 윈도우를 Wim BackUp 해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Wim 백업이 뭔지 알 필요도 없습니다. )

2 Wim 백업 프로그램으로 현재 윈도우가 설치된 C드라이브를 통으로 Wim 백업을 합니다.

3 그 다음 WinNTSetup 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VHD 가상 디스크 생성 합니다.

4 WinNTSetup 프로그램으로 VHD 가상 디스크에 Wim 백업 파일을 설치를 해줍니다.

5 확장자가 VHD인 파일에 여러분들이 통백업한 윈도우 데이터가 모두 저장 됩니다.

6 VHD 파일로 윈도우 부팅도 가능하고, Hyper-v, VirtualBox, Vmware 등의 가상머신에서 가상 윈도우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 사용 중인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하기

1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윈도우 백업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2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 없이 곧바로 실행이 됩니다.

3 일단 C드라이브를 마이그레이션 하는데, 마이그레이션 된 파일은 D드라이버에 저장을 하겠습니다. 같은 드라이브에는 마이그레이션 파일을 저장 할 수 없기 때문에 외장하드나 다른 디스크에 저장해야 합니다.

4 백업 대상 드라이브에는 'C' 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5 백업 된 파일이 저장 될 드라이브는 'D' (저는 D드라이브에 저장하겠습니다.) 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6 현재 사용중인 C드라이브를 통으로 백업하기 시작합니다. 용량이 크면 클 수록 시간은 오래 걸립니다.

7 C드라이브 통백업이 완료되면 곧바로 Wim 파일로 변환이 진행 됩니다.

8 윈도우 백업이 완료되면 화면에 녹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메세지는 '잠시 대기 중...' 이라고 되어있지만 무시하고 우측 상단에 X 를 눌러서 종료를 해줍니다.

9  백업 파일이 저장 된 드라이브로 이동해 보면 DISM_Backup 이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해당 폴더로 들어가줍니다.

10 약 145GB 짜리 백업 Wim 파일이 저장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im 파일은 145GB 이지만 실제 용량은 250GB가 넘습니다. )

2. VHD 가상 디스크에 백업 한 WIM파일 설치하기

이번에는 Wim 파일을 VHD 가상 디스크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WinNTSetup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2 사이트 접속 후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면 개미 콧구멍 만큼 작은 글자로 다운로드 링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 합니다.

3 저는 Mega 링크를 클릭하니까 메가 사이트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상단에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WinNTSetup 파일이 저장 됩니다.

4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 후 생성된 폴더로 들어가면 또 압축된 파일이 2개 있는데 , WinNTSeup_버전정보.rar 압축파일을 해제 후 생성된 폴더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WinNTSetup_x64.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5  설치 없이 곧바로 실행 됩니다. 먼저 'Windows 설치 파일의 위치를 선택하세요' 라고 되어 있는 옵션에서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6 Wim 백업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7 '부트 드라이브의 위치를 선택하세요' 라고 되어있는 옵션은 건들지 말고 그대로 둡니다. 참고로 오른쪽에 MBR, PBR, BOOT PART 에 녹색불이 들어와 있어야 합니다. 현재 선택 된 드라이버가 녹색불이 표시가 안되어 있으면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우측 하단에 VHD 버튼을 클릭 합니다.

8 '만들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9 가상 하드디스크 만들고 연결하기 팝업창이 뜨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10 VHD 가상 디스크가 저장될 경로와 VHD 파일 이름을 선택 후 저장 버튼을 클릭 합니다.

11 가상 하드 디스크 크기는 여러분들이 지금 사용 중인 C드라이브 용량보다 크게 입력을 하시고 '고정된 크기' 옵션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12 이제 VHD 가상 디스크 생성이 진행 됩니다. 용량이 크면 클 수록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13 VHD 생성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Z 드라이버로 탑재되고 완료 알림 팝업창이 뜨는데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마지막으로 '설치 드라이브의 위치를 선택하세요' 옵션에서 VHD가 탑재된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자동으로 선택이 되지만, 만약 선택 되어 있지 않다면 직접 VHD가 탑재된 드라이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설치 버튼을 클릭 합니다.

15 설치 팝업창이 뜨면 아무것도 건들지 말고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16 이제 VHD 가상 디스크에 Wim 백업 파일 안에 들어있는 윈도우 및 데이터 설치가 진행 됩니다.

17 백업 용량이 크면 클수록 설치 시간도 오래 걸리게 됩니다.

18 마지막으로 윈도우 부팅이 가능하다록 부팅 영역 생성까지 자동으로 작업이 진행 됩니다.

19 'SysPrep 단계가 시작 된다'는 팝업창이 뜨면 '리부트' 버튼을 클릭 합니다.

20 컴퓨터 재부팅을 해줍니다. 원래는 SysPrep 단계가 시작이 되어야 하는데 저는 그냥 윈도우11로 다시 로그인이 되더라고요!! 사실 안되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수동으로 설정하면 되기 때문이죠!! 수동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 'VHD 파일로 멀티 부팅 또는 가상머신에서 활용하는 방법' 에서 'VHD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서 부팅하는 방법' 설명 부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1 VHD가 저장된 폴더로 이동해보면 정상적으로 VHD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VHD 파일로 멀티 부팅 또는 가상머신에서 활용하는 방법

윈도우 백업 데이터가 설치된 VHD 파일이 생성 되었다면, 이제 이 파일로 다른 컴퓨터에 복사하여 멀티 부팅을 통해 백업 된 윈도우로 진입을 하거나, Hyper-V 가상머신에 장착하여 백업 된 윈도우로 진입 할 수 있습니다. 2가지 방법을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VHD 파일을 윈도우 가상 머신 Hyper-V에서 구동하기

1 Hyper-v는 윈도우 10 / 11에서 제공하는 가상머신 입니다. 이 가상머신을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 후 제어판을 검색하여 실행 합니다.

2 제어판에서 '보기 기준 범주'를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 합니다.

3 프로그램 및 기능 메뉴를 클릭 합니다.

4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창이 뜨면 왼쪽 상단에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메뉴를 클릭 합니다.

5 'Windows 기능 켜기/끄기' 창이 뜨면 'Hyper-V' 항목을 찾아서 모두 체크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6 자동으로 변경 내용이 적용 됩니다.

7 변경 적용이 완료 되면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컴퓨터 재부팅을 해줍니다.

8 컴퓨터 재부팅 후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Hyper-v'라고 검색을 해보면 검색 목록에 'Hyper-v 관리자' 라는 검색 결과가 뜨는데 클릭하여 실행 해줍니다.

9 Hyper-V 관리가 창이 뜨면 오른쪽에 '새로 만들기' - '가상 컴퓨터' 메뉴를 클릭 합니다.

10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11 '가상머신 이름'을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12 VHD 디스크는 가상 컴퓨터 1세대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세대 옵션은 '1세대'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13 시작 메모리는 여러분들의 컴퓨터 리소스에 무리가 안 갈 정도로 설정을 해주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14 네트워킹 구성에서 연결 옵션은 'Default Switch'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15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 화면에서는 제일 아래 '나중에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 옵션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 합니다.

16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완료 화면이 뜨면 '마침' 버튼을 클릭 합니다.

17 가상 컴퓨터에 새로운 항목이 생성이 된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새로 생성된 항목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설정' 메뉴를 클릭 합니다.

18 가상 머신 설정 창이 뜨면 'IDE 컨트롤러 0' 을 클릭 후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 합니다.

19 하드 드라이브 추가 화면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를 선택 후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20 방금 만들었던 VHD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21 가상 하드 디스크에 VHD 경로가 추가되면 제일 아래에 '적용' -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22 이제 가상 컴퓨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연결 메뉴를 클릭 합니다.

23 가상 컴퓨터 연결 창이 뜨면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24 가상 컴퓨터에 아까 전에 백업한 윈도우로 진입을 할 수 있는데, 해상도 설정 창이 먼저 뜨게됩니다. 해상도는 제일 크게 키워주고 '연결' 버튼을 클릭 합니다.

25 백업한 윈도우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26 총 크기가 300GB 인 VHD 디스크에 백업한 윈도우로 진입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가상머신으로 접속하여 파일을 그대로 복사( Ctrl+C )한 후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에 붙여넣기(Ctrl+V) 할 수 있습니다.

VHD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서 부팅하는 방법

1 VHD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 복사 붙여넣기 한 후 윈도우 시작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디스크 관리 메뉴를 클릭 합니다.

2 디스크 관리 창이 뜨면 상단에 '동작' - 'VHD 연결' 메뉴를 클릭 합니다.

3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 팝업창이 뜨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4 VHD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5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 창의 위치 옵션에 VHD 파일 경로가 추가 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6 VHD 가상 디스크가 현재 사용 중인 디스크에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 해보면 VHD 디스크가 추가 된 것을 확실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8 이제 VHD 파일 안에 저장된 윈도우로 부팅을 하기 위해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 후 'CMD' 라고 검색 후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9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이 됩니다.

10 여기서 명령어 'bcdboot 가상머신 드라이브:windows' 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11 '부팅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라는 알림 메세지가 뜨면 명령프롬프트를 종료 해 줍니다.

12 이제 키보드의 윈도우키 + R 키를 동시에 눌러 줍니다.

13 실행 팝업창이 뜨면 'msconfig' 명령어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14 상단에 부팅 탭으로 들어가보면 VHD 가상디스크가 부팅 OS로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제한 시간'이 '30초'로 되어 있는데 '5초'로 변경 후 '적용' 버튼을 클릭 합니다.

15 컴퓨터 다시 시작해야 변경 내용이 적용된다는 알림 창이 뜨는데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 합니다.

16 이제 컴퓨터를 재부팅 할 때마다 운영체제를 선택 화면이 뜨게 됩니다. 참고로 윈도우11로 이름이 똑같은데 볼륨 숫자가 낮은 운영체제가 C드라이브, 볼륨 숫자가 높은 운영체제가 VHD 가상 디스크가 되겠습니다.

17 가상 디스크를 선택하면 C드라이브가 가상 디스크로 잡히고, 기존에 사용하던 디스크도 모두 연결되어 파일 복사/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18 한가지 귀찮은 점은 부팅 시 VHD 디스크가 첫번째로 설정되어 있어 부팅 선택 화면에서 그대로 두면 가상 디스크에 저장된 윈도우로 부팅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윈도우 부팅 순서를 변경해 주시면 되는데요!! 운영 체제 선택 화면에서 제일 아래 '기본값 변경 또는 다른 옵션 선택' 메뉴를 클릭 후 '기본 운영 체제 선택' 메뉴를 클릭 합니다.

19  그 다음 현재 사용 중인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재부팅을 해주시면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가 1번째로 부팅되도록 변경이 됩니다.

20 이제 부팅 할 때마다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가 1번째 위치로 되어 있어서 그대로 두면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로 부팅이되고, VHD 가상 디스크에 저장된 윈도우로 부팅하려면 해당 운영체제를 선택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소프트웨어 카테고리 관련 글

윈도우 카테고리 관련 글

웹 카테고리 관련 글

모바일 카테고리 관련 글

게임 카테고리 관련 글

상품 리뷰 카테고리 관련 글

생활 정보 카테고리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