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방법을 활용하면 집에서 사용하던 윈도우 환경(프로그램, 설정, 파일 등)을 그대로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어 출장이나 외부 작업 시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VHD 파일은 실제 디스크처럼 작동하기 때문에, 마치 내 컴퓨터를 외장하드에 담아 들고 다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체 시스템을 백업하고 외장하드에 휴대용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0. 작업 시작 전 주의 사항
작업 전 반드시 기억할 점은 백업 데이터를 저장할 외장하드는 SSD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일반 하드디스크(HDD)는 속도가 너무 느려 실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SSD 저장장치 사용을 강력히 권장드립니다.1. C드라이브 전체를 하나의 백업 파일로 만드는 방법
윈도우 실시간 감시 기능 잠시 비활성화
먼저 C 드라이브 백업을 위해 Backup.exe 파일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 파일은 바이러스가 아님에도 Windows Defender에서 오탐지로 인해 자동 삭제됩니다. 따라서 실시간 감시 기능을 잠시 비활성화해주셔야 합니다. 이 설정 방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을 통째로 이미지 파일로 백업하기
1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윈도우 시스템 백업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2 Backup.exe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를 클릭하면 Backup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3 "백업 대상 드라이브를 선택하세요" 문구에서 윈도우가 설치된 C드라이브를 뜻하는 대문자 C를 입력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그 다음, "백업 저장 드라이브를 선택하세요" 문구에서 C 드라이브를 제외한 다른 드라이브의 알파벳을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주의 사항으로 백업 저장 디스크의 용량은 최소한 C 드라이브 사용량보다 커야 합니다.( C드라이브에 사용중인 용량이 100GB 라면 백업 파일이 저장 될 디스크의 여유 공간이 100GB 이상의 용량이어야 함.)
자동으로 윈도우 C드라이브 통째로 WIM 확장자 파일 1개로 백업이 진행 됩니다. 그리고 백업이 완료되면 " 윈도우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뜨고 창이 종료됩니다.
4 이제 여러분들이 지정한 백업 저장 드라이브로 이동하면 DISM_Backup 폴더 안에 생성된 WIM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 안에는 설치된 프로그램, 사용자 파일, 시스템 설정 등 전체 C 드라이브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2. 백업한 C드라이브 파일을 VHD 가상 디스크에 복원하기
C드라이브를 통 백업한 WIM 파일을 가상 디스크 VHD 파일에 그대로 복원해주는 프로그램이 WinNT 프로그램 입니다. WinNT 프로그램으로 WIM파일을 VHD 파일에 복원하는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WinNT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윈도우 시스템 파일을 VHD 파일에 복원하는 방법
1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WinNT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2 32비트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WinNTSetup_x86.rar 링크를 클릭하시고, 64비트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WinNTSetup_x64.rar 링크를 클릭하시면 WinNT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 후 생성된 폴더로 들어가서 WinNTSetup_x64.exe 또는 WinNTSetup_x32.exe 파일을 실행 합니다.
4 WinNT 프로그램이 실행 되면 상단의 Windows 설치 파일의 위치를 선택하세요 항목 오른쪽에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5 WIM 백업 파일이 저장된 경로로 이동하여 C_backup.wim 파일을 선택 후 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6 "부트 드라이브의 위치를 선택하세요" 항목 오른쪽에 MBR, PBR, BOOT PART가 모두 녹색인지 확인하시고, 1개라도 녹생이 아니면 모두 녹색인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VHD 버튼을 클릭 합니다.
7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연결 및 분리 팝업창이 뜨면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8 VHD 파일이 생성 되고 나서 저장될 경로를 지정 후 VHD 파일이름을 입력한 다음 저장 버튼을 클릭 합니다.
9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고 연결하기 팝업창이 뜨면 가상 하드 디스크 크기는 백업한 윈도우 크기가 보다 20~30GB 더 크게 용량을 입력해 주시고, Partition style 항목은 GPT-UEFI를 선택 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포맷은 고정된 크기(권장) 옵션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10 VHD 가상 디스크 생성이 진행 됩니다.
11 VHD 가상디스크 생성이 완료되면 VHD 완성됨 팝업창이 뜨는데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Z드라이브에 VHD 가상 디스크가 자동 마운트 됩니다.
12 이제 우측 하단에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13 "준비됐나요?" 팝업창이 뜨는데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14 VHD 가상 디스크에 wim 백업 파일 안에 들어있는 윈도우 및 데이터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백업 용량이 크면 클수록 설치 시간도 오래 걸린다는 점 참고하시고요
15 부팅영역도 자동으로 생성 됩니다.
16 모든 작업이 완료가 되면 리부트 후 Sysprep 단계가 시작이 된다는 팝업창이 뜨는데요. 우리가 백업한 윈도우는 이미 모든 설정이 완료된 윈도우이기 때문에 Sysprep 단계가 필요없습니다. 그래서 리부트 버튼을 클릭 후 재부팅을 해도 Sysprep 단계로 진입하지 않고 그대로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진입을 하게 됩니다.(이게 정상 입니다.)
17 윈도우 재부팅 후 D드라이브에 wim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로 이동을 해보시면 vhd 가상 디스크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가상 디스크 파일 안에 여러분들이 백업한 윈도우의 모든 정보가 설치 및 저장되어 있습니다.
3. Ventoy로 외장하드에 VHD 부팅 기능 추가하기
Ventoy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실행 방법
1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벤토이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2 벤토이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 후 벤토이-버전정보-윈도우.zip 링크를 클릭합니다.
3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후 최신 버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벤토이 최신 버전 실행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4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 후 생성된 폴더로 들어가서 Ventoy2Disk.exe 파일을 실행 합니다.
5 Ventoy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Ventoy 프로그램 사용 방법
1 Ventoy 프로그램 상단에 Option - Partition Style - GPT 옵션을 선택 합니다.
2 Option - Partition Configuration 메뉴 클릭 후 팝업창이 뜨면 File System 항목에 NTFS 옵션을 선택 후 OK 버튼을 클릭 합니다.
3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외장하드 장치에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알림메세지가 2번 뜨게 되는데 모두 예(Y) 버튼을 클릭 합니다.
4 Ventoy 프로그램에서 외장하드에 GRUB 기반의 부트로더를 설치해서, ISO, WIM, IMG, VHD 등의 파일을 직접 부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합니다.
12 구성 설정이 완료되면 완료 팝업창이 뜨는데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13 윈도우 탐색기 창을 열어보면 외장하드 장치 이름이 Ventoy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entoy에 VHD 부트 영영 생성하는 방법
1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Ventoy에 VHD 부트 영역 생성 파일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2 사이트에 접속 후 ventoy_vhdboot.zip 링크를 클릭하면 컴퓨터에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3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 후 생성된 폴더로 들어가서 Win10Based 라고 되어 있는 폴더로 들어간 다음 ventoy_vhdboot.img 파일을 복사 합니다.
4 외장하드 장치 안에 ventoy 이름으로 새폴더를 생성 합니다.
5 ventoy 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ventoy_vhdboot.img 파일을 붙여넣기 합니다.
6 윈도우 백업 데이터가 설치된 vhd 파일을 복사 후 외장하드 장치에 복사 붙여넣기를 합니다. 용량이 크기 때문에 1~2시간 정도 많은 시간이 소요 됩니다.
4. 외장하드에서 백업파일이 포함된 VHD 파일로 윈도우 부팅하기
1 부팅 순서를 외장하드를 첫번째로 변경을 해놓고 부팅을 하시면 Ventoy 로고와 함께 파일 부팅 선택 화면이 뜨게 되는데 여기에 VHD 파일을 선택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2 윈도우 로딩이 진행이 되고 장치를 준비하는 중이라는 알림이 뜨게 되는데 잠시 기다리시면 여러 번 재부팅이 됩니다.
3 그리고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뜨면 암호를 입력 합니다.
4 백업된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5 윈도우 탐색기 창을 열어 장치 및 드라이브 항목의 C 드라이브를 확인해 보면, 이미 200GB가 넘는 용량이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용량은 기존에 사용하던 윈도우 환경을 통째로 백업하여 VHD 파일에 복원했기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공간이 그대로 반영된 것입니다.
즉, 내 컴퓨터를 VHD 파일로 전체 백업한 뒤 Ventoy에 추가만 하면, 지금 사용 중인 작업 환경을 외장하드에 그대로 담아 휴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외장하드는 다른 PC에 연결한 후 부팅 순서만 외장하드로 설정하면, 내가 백업한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